728x90

전뇌사고 모델 - 간다 마사노리

- 진공의 힘

바쁨이 소용돌이 치는 일터, 인생, 우리의 뇌, 심지어 가정 내 집 까지... 그 안에도 정적인 공간 '진공'이 있다.

비어 있는 공간 같지만 가득한 느낌을 주고 빠져나가는 것 같지만 공기를 끌어들이는 곳.

 

"스스로는 변하지 않으면서도 변화를 일으키는 근원" - 간다 마사노리

 

지식사회에서 성공하는 사업의 다섯 가지 원칙의 줌심에는 진공이 있다. 다섯 가지 원칙을 체크 리스트 지워 나가듯, 흉내 내가도 본질을 손에 넣을 수는 없다. 그런데,

 

"깊은 생각에서 비롯된 말의 빛이 가끔 진공에 구멍을 뚫어 힘을 해방시킨다." - 간다 마사노리

 

"진공의 힘을 해방한 말은 삶이 불투명한 시대에 생생한 재생력을 안겨 주고, 봉인되었던 스토리를 다시 흐르게 한다." - 간다 마사노리

 

- 스토리를 무기로 만드는 힘의 원천

지식사회에서의 본질, 진공은 "스토리 스트리밍 콘셉트(Story Streaming Concept)"

스토리에 고객은 자신을 투영하고 공감하며 살아갈 힘을 찾아감 => 새로운 나

 

- 전뇌사고 모델로 할 수 있는 것

SSC = 스토리가 흘러넘치는 핵심적인 메세지

1원칙: 지명 검색 -> 2원칙: 검색을 촉구하는 네이밍 -> 3원칙: 자기 투영형 소비를 지탱하는 스토리 -> 4원칙: 스토리에 자연스럽게 들어갈 수 있는 도화선 -> 5원칙: 서브 에피소드를 공유하는 장 -> 1원칙

 

전뇌사고 모델은 "좋은 ~~가 없을까?"라는 질문에 뒤이어 등장하면 된다!

"좋은 ~~가 없을까?" => 전략, 준비, 구성, 계획, 콘셉트

 

회사에서는, 대부분의 직장인은 과거의 업무 패턴을 효율적으로 반복하려고 하지만, 경영자는 미래를 위해 업무 방식을 바꾸려고 하기 때문에 사원들과 경영자가 추진하고 싶은 방향으로 각자 다르게 전속력으로 달려가고 있다.

 

- 참여하고 싶은 회의로 만드는 기술

사고 모델의 개혁 -> 사원들의 사고 수준 업!

 

- 전뇌사고 모델 5단계 (퀵버젼)

 

0단계: 준비

 

상품이나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현재에 충족되지 않는 상황 present negative'을 '미래에 충족된 상황 future positive' (120% 행복해진 상황)으로 바꿀 것

 

고객은 변화를 느끼지 못하면(감정이라도!) 그 댓가를 지불하지 않는다. (예, 이 글을 읽고 '전뇌사고'라는 책이 주는 핵심 내용, 진정한 내가 되는 데 필요한 정보, 비즈니스에 대한 기획 방법 정보 등을 얻고 싶어한다.)\

단, 고객의 기대를 일시적으로 교묘하게 끌어올리면 그 사업은 오래가지 못한다, 특히 현 시대에는!

 

전뇌사고 표

단순한 표로 보이지만 x 축이 시간, 즉 고객을 충족시키는 기한을 설정해 놓은 것이 큰 효과를 보인다.

 

1단계: 고객의 미래

 

고객이 미래에 120% 해복해진 상황을 자세히 묘사하여 나타낸다!

표의 오른쪽 위에, 사업을 통해 행복해할 고객을 그린다. 특정한 한 고객이어도 좋다. 이 사람이 물건을 사준다면? 이 사람이 서비스를 이용해서 행복해진다면?의 그 고객을 상상하며 그린다. 그 고객이 행복해하며 표출하는 "말"까지 말풍선에 넣어준다.

 

VAKFM:

visual: 눈 앞에 떠오르는 모습을 상상해 본다

auditory: 귀에 들리는 소리를 상상해본다

kinesthetic: 고객은 어떤 감각에 젖어 있는가?

fame: 어떤 명성과 평판을 얻었나?

money: 금전적인 대가가 어느정도였는가?

 

1단계가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아도 전혀 문제가 없다.

 

2단계: 고객의 현재

2단계는 현재의 시점이다.

왼쪽 아래는 충족이 안된 고객의 표정을 그린다.

 

0~2 단계에서는,

고객을 기쁘게 만들 때까지의 합리적인 시간

감저이입을 할 수 있는 고객

고객이 가진 문제점

고객 만족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

 

3단계: 클라이맥스

현재에 충족되지 않는 상황에서 미래에 120% 행복해진 상황에 이르는 과정을 그림. 아무래도 곡선의 과정이랴. 그후 크라이막스, 고객이 120% 행복해지는 직접적인 계기가 되는 사건! 아하 모먼트!

 

4단계: 깨달음의  홉스텝

클라이맥스로 향하는 세 가지 정도의 단계적인 아이디어

 

5단계: 오프닝

좋은 오프닝은 클라이맥스와 대응하도록 설계해야한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