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문단, 쭉 써가기

 

틀 잡기 개요 짜기 - 글 잘 쓰는 방법 4

글의 윤곽 에세이 쓰는 방법 1~3을 통해 '좋은 글'을 쓰는 것에 대해 정리가 되었고 연습해 볼 주제나 읽을 거리가 정해졌다면 틀을 짜봐야 합니다. 1000자 에세이라고 가정했을 때, 10~15 문장의 틀

thinkingcells.tistory.com

 

지난 포스트에서 '좋은 글'을 쓰기 위한 틀을 잡았습니다. 이제 짜 놓은 개요에 따라 한 문단에 10~15 문장을 씁니다. 아직은 문장을 깔끔하게 쓰려고 하거나 문법을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씁니다. 

 

이제 편집 단계입니다. 틀을 잡고 글을 '일단' 쓰는 것이 1단계라면 써 놓은 것을 편집하는 2번 째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1단계는 생성의 단계였습니다, 일단 나열을 해 놓았습니다. 2단계 편집은 불필요한 단어와 문장을 줄이고 재배치하는 작업을 합니다. 단계가 나누어져 있는 만큼 동시에 하지 않고 1 -> 2 순서대로 글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에세이를 쓸 때는 어떤 내용일지 주제에 대해 어떻게 풀어낼지를 앞의 문단들에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독자의 시선을 첫 두 문단에서 끄는 것이죠. 독자가 첫 두 문단을 읽으며 어떤 내용일지 모르는 것 보다 훨씬 좋습니다.

 

 

 

에세이 essay 글 잘 쓰는 방법 (책 많이 읽어라 말고!)

에세이는 무엇이고 왜 써야할까 에세이는 무엇일까? 에세이(Essay: 1. a short piece of writing on a particular subject) 는 특정 주제에 대한 짧은 글을 말합니다. 그런데, (2. an attempt or effort, try) '..

thinkingcells.tistory.com

 

에세이 essay 잘 쓰는 방법 2 (구성 요소들을 생각하자)

구성 요소를 격하게 고민하자 에세이 essay 글 잘 쓰는 방법 (책 많이 읽어라 말고!) 에세이는 무엇이고 왜 써야할까 에세이는 무엇일까? 에세이(Essay: 1. a short piece of writing on a particular subject)..

thinkingcells.tistory.com

 

에세이 essay 글 잘 쓰는 방법 3 (노트하기)

잘 쓰려면 많이 읽어라 이전 글... 에세이 essay 글 잘 쓰는 방법 (책 많이 읽어라 말고!) 에세이는 무엇이고 왜 써야할까 에세이는 무엇일까? 에세이(Essay: 1. a short piece of writing on a particular subje..

thinkingcells.tistory.com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