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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1인 기업가 / 1인 사업가의 성장

1인기업성장

 

 

 투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프리랜서, 개인사업자, 1인 기업가에 대한 관심이 하루가 다르게 늘고 있습니다. 홀로 사업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신경 써야하는 분야가 많고, 동시에 사업에 대한 디테일을 놓치기가 쉽습니다. 비즈니스 성장에도 단계가 있으니 홀로 고군분투하고 있는데 제자리라는 생각이 든다면 아래 '비즈니스 성장의 5단계'를 보고 현 상황에 대한 점검을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1단계 - 버티기

1인 기업은 일단 생존의 문제입니다. 특히, 투잡이 아니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95% 이상의 사업이 실패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1단계는,

고정비를 최소화: 홈페이지, 이메일 서비스 등이 필수인 만큼 무료 혹은 싼 플랫폼으로 시작합니다.

SNS 홍보: SNS 는 무료인 만큼 능력 여하에 따라 큰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직은 광고를 돌리기에 적합한 시기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2단계 - 시스템 구축

매출이 어떤식으로던 나기 시작하면 2단계에 진입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큐멘테이션: 반복적으로 하는 일은 시스템화 / 자동화가 가능합니다. 그러기에 앞서 현재 시스템을 문서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단계 - 성장

시스템이 갖춰지고 있다며, 현재 비즈니스에 대한 고객의 특성이 어느정도 파악되었을 것이고 어떻게 더 모아야하는지 알 것입니다. 특히 인터넷의 플랫폼이나 SNS를 활용했다면 다른 플랫폼으로의 확장도 고려해 볼 때입니다. 특히,

이메일 => 뉴스레터

라디오 => 팟케스트

영상 => 유튜브, 틱톡

등을 통해 비즈니스 노출을 도모해볼 수 있습니다.

 

4단계 - 비즈니스 보호

비즈니스가 궤도에 오르면, 인터넷의 특성상, 비즈니스나 컨텐츠를 따라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깁니다. 그러기 위해선 남들이 따라할 수 없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자신만의 브랜드 시스템: 브랜드 시스템은 브랜드의 색깔, 로고, 홈페이지의 분위기, 소개서, 문서 등을 포함합니다. 일관된 디자인, 룰 등을 적용하여 시스템화 하는 것입니다.

SEO: seo 는 서치엔진 최적화를 뜻합니다. 결국 브랜드의 최대 노출을 위함과 동시에 자신의 브랜드를 우선으로 노출하기 위함입니다.

 

5단계 - 비즈니스 자동화

온라인 광고: 4단계 이상의 성장을 이뤄냈으면 광고를 돌려 마케팅 비용 대비 1배 이상의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규모가 커지면 파트타임 인력을 고용하는 것이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컨텐츠 관리: 지금까지 쌓아온 자산을 잘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하며 성장을 이룩했으면 좋았겠지만 이 시점에서 정리를 해두어야 합니다.

비즈니스 플랜: 일 단위, 주 단위 계획을 하여 내가 무슨 날짜에 어떤 업무를 해내야하는지 더욱 타이트한 스케쥴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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